loading

가족한정으로 보험가입경력 인정받아 보험료 할인 받는 방법
가족한정으로 보험가입경력 인정받아 보험료 할인 받는 방법

이 글은 부모님 혹은 배우자 밑에서 운전경력을 쌓고 추후에 자동차보험을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 포스팅이다. (나 또한 어렸을 때 이러한 방법으로 아버지 밑에서 운전경력을 쌓았었다...!)

 

운전경력에 따른 할인율이 수십 퍼센트에 이를 수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챙기도록 하자.

 

 

 

 

1. 관련 사례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케이스 중,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가족한정 혹은 부부한정으로 운전경력을 인정받아 추후에 할인된 보험료로 가입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사례를 아래에 소개한다. 

 

1.1 가족 한정을 통한 보험가입경력 인정 사례

A 씨(26세, 남)는 아직 본인 명의의 차량은 없지만, 가끔씩 아버지 차량을 이용하여 친구들과 놀러 가거나, 여자 친구와 여행을 가곤 한다.

3년 전, A 씨가 처음으로 아버지께 차를 빌려달라고 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A 씨 아버지의 차량은 보험계약 상 아버지와 어머니만 운전 가능하게끔(ex. 부부한정, 48세 이상 운전 가능) 되어 있었다. 다행히 A 씨는 안전운전을 약속하며 아버지의 차량을 빌릴 수 있었다. 그 당시 A 씨는 보험계약 내용을 일부 변경(ex. 가족한정, 23세 이상 운전 가능)하며 20만 원가량을 추가로 지불했다.

그리고 지금, A 씨는 아버지 차량을 운전할 수 있게 된 지 3년이 지났다. 얼마 전 중고차를 사보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보험료도 조회해봤는데, 다행히 3년간의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그런지 A 씨 명의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다 하더라도 보험료 수준이 100만 원대 초반으로 그렇게 비싸지는 않았다. 이젠 더 이상 아버지와 공동명의로 차량을 구매하면서까지 아버지 명의의 보험 밑으로 들어갈 필요가 없었다. 또, 이제 A 씨의 아버지도 60대 중반으로 연세가 있으시다 보니 무사고 경력을 유지하시더라도 자동차보험료가 계속 올라간다고 한다.

A 씨는 결국 중고차를 단독명의로 구매했고, 자동차보험 역시 본인 명의로 가입했다. 앞으로 무사고 경력까지 쌓는다면 보험료 수준은 더더욱 내려갈 것이다.

 

1.2 부부 한정을 통한 보험가입경력 인정 사례

B 씨(30세, 여)출퇴근 용도의 자동차를 구매하기로 했다. 이미 계약까지 완료된 상황이고, B 씨의 명의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려고 알아보는데 생각보다 보험료가 너무 비싸게 나왔다. B 씨가 스무 살이었을 당시에 친구와 면허만 따뒀을 뿐, 그 이후로는 운전을 했던 경험이 단 한 번도 없어서 그런 것일까. 다른 친구들처럼 부모님 차를 몰아본 경험이라도 있으면 그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을 텐데 말이다.

궁여지책으로 일단 차를 등록할 때 B 씨와 B 씨 남편을 각각 99:1로 지분을 분할하여 공동명의로 등록하기로 했다. 이렇게 공동명의로 등록하면 지분이 1%만 있는 B 씨 남편의 명의로도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B 씨의 남편은 나름대로 8년 무사고 경력이 있어서 그런지, 부부한정으로 B 씨가 운전할 수 있게 하더라도, B 씨 명의로 자동차보험료를 계산할 때보다 훨씬 저렴하다.

또한, B씨는 이렇게 남편과 공동명의를 해두면 추후에 보험료를 저울질하며 더 저렴한 사람의 명의로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는 선택지가 생긴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생각했다.

결국, B 씨는 일단 지금은 남편 명의로 저렴하게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동시에 가입경력도 쌓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기로 했다.

 

 

 

 

 

2. 가입경력인정자(=종피보험자)로 지정하는 방법

2.1 인터넷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계약인 경우

  1. 해당 보험계약의 계약자가 보험사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자동차보험 계약 변경 메뉴에서 가입경력인정자 등록을 진행
  2. 해당 보험계약의 계약자가 보험사의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하여 상담원에게 가입경력인정자 등록을 신청

 

2.2 설계사를 통해 가입했거나, 전화 다이렉트로 가입한 자동차보험 계약인 경우

  1. 해당 보험계약의 담당 설계사에게 연락하여 가입경력인정자 등록을 요청
  2. 해당 보험계약의 계약자가 보험사의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하여 상담원에게 가입경력인정자 등록을 신청

 

 

 

 

3. 가입경력인정자(=종피보험자) 관련 자주 하는 질문

3.1 가족한정이면 가족 구성원이 몇 명이든, 모두 종피보험자로 등록해서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나요?

더보기

아니다. 운전자한정특약마다 정해진 인원수가 있다. (그게 아니라면 이 세상에 경력 없는 사람은 별로 없지 않을까...)

 

해당 인원수를 초과하여 가입경력인정자(=종피보험자)로 등록할 수는 없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운전자한정특약 등록 가능한 사람 등록 가능한 인원 수
부부 배우자 1명
기명피보험자 + 1인 지정 1인
부부 + 1인 배우자, 지정 1인 2명
가족(형제자매 제외) 배우자, 자녀, 부모
가족 + 1인 배우자, 자녀, 부모, 지정 1인
가족 + 형제자매 배우자, 자녀, 부모, 형제자매
누구나 배우자, 자녀, 부모

 

 

3.2 종피보험자로 등록된 보험계약이 여러 개인데, 합산할 수 있나요?

더보기

가능하다.

 

다만, 해당 계약의 기간이 서로 겹친 경우에 중복해서 합산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각 계약의 보험기간이 A 계약은 2019.1.1~2020.1.1(1년), B 계약은 2019.7.1~2020.7.1(1년)이고, 이 두 계약에 종피보험자로 등록한 경우 합산 기간은 2년이 아닌 1년 6개월(2019.1.1~2020.7.1)이다.

 

3.3 예전에 부모님 차를 몰았었는데, 당시에 가입경력인정자로 지정을 해두지 않았어요. 소급해서 적용받을 수 있나요?

더보기

그렇다. 가능하다.

 

지금도 보험사에는 수년 전 자동차보험 계약에 가입경력인정자를 등록하는 건들이 접수된다. 과거에 부모님 차량을 몰았던 기억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가입경력인정자로 등록하자.

 

3.4 A보험사에서 인정받은 경력이 B보험사에서도 인정되나요?

더보기

인정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보험사끼리는 보험개발원을 통해 여러 가지 계약 정보를 공유하지만, 누락되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도 한다. (이렇게 첨단 IT 시대에 실시간으로 정보공유가 안된다는게 이해가 안된다^^;;) 본인의 보험계약 증권상 가입경력의 햇수를 꼼꼼히 확인하여, 누락이 된 경우에는 A보험사에 보험가입증명서를 요청하여 B보험사에 제출하면 바로 인정받을 수 있다.

 

3.5 쏘카, 그린카, 렌터카(장기렌트 포함)를 이용한 기간도 운전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더보기

아쉽지만 인정받을 수 없다.

 

20대 고객의 경우 쏘카나 그린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 나 역시 이러한 경력이 인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현실적으로는 그렇지 못하고 있다.

 

 

 

 

 

4. 결론

운전경력이 있는 사람들은 자동차보험을 할인받을 수 있고, 그 금액이 상당히 큰 편이니 반드시 챙기길 바란다.

 

 

▼ 관련 포스팅

자동차보험료, 운전경력으로 얼마나 할인받을 수 있을까? | 보험스파이

 

 

 

 

 

 

 


 

 

 

보험도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발품을 파는 만큼 저렴해진다는 법칙이 적용된다. 하지만 발품을 파는 만큼 당신의 소중한 시간이 소모되고, 다른 할 일도 많은데 신경 써야 할 일이 많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혹시, 적당히 저렴하면서, 시간도 조금밖에 안 들고, 신경도 덜 써도 되는 방법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길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길 바란다.

 

자동차보험 가성비 있게 가입하는 방법.txt | 보험스파이

이 포스팅은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방법 중 저렴하면서도, 시간도 조금밖에 안 들고, 신경을 덜 써도 되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혹시 당신이 남는 시간도 많고, 신경을 많이 쓰더라도 무조

insurancespy.tistory.com

 

 

 


 

 

 

 

 

▼ 추천 포스팅

자동차 공동명의, 장단점이 무엇일까? | FAQ | 보험스파이닷컴

20대 자동차 보험료, 부모님 밑으로 들어가라던데... 어떻게 하는 걸까? | 자동차보험 FAQ | 보험스파이닷컴

운전자보험 가입 안했다가 후회할 확률 | 교통사고로 형사처벌받을 확률 | 보험스파이닷컴

 

 

▼ 인기 포스팅

자동차보험 가성비 있게 가입하는 방법.txt | 보험스파이닷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계산이벤트/가입이벤트 총정리 | 보험스파이닷컴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 #0. 목차 | 보험스파이닷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