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가성비 있게 자동차보험 가입하는 법

이 글은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방법 중 저렴하면서도, 시간도 조금밖에 안 들고, 신경을 덜 써도 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다.

시간이 없는 사람들3.4 보험료를 비교해야 한다! 를 클릭하자.




혹시 당신이 남는 시간도 많고, 신경을 많이 쓰더라도 무조건 제일 싸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길 원하는 고객이거나, 인터넷으로 직접 설계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는 고객이거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혼자서 처리하는 데에 능숙한 고객이라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 자동차보험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는 7가지 방법 총정리 (목차)



1. '가성비'에 대한 나의 입장

(갑자기 분위기 에세이...)

흙수저로 태어난 나는 대학생 시절까지만 하더라도 가격비교에 있어서는 거의 원탑이었다. 학교 과제를 할 때 필요한 노트북을 사든, 나이키 운동화를 사든, 여러 구매처의 혜택을 꼼꼼히 알아보고 비교하여 최저가를 찾아내곤 하였다.

특히 핸드폰을 구매할 때는 호갱이 되지 않기 위해 할부원금, 공시 지원금 등등 여러 가지 용어의 의미를 파악하고 집 근처 대리점부터 시작해서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업체 등등 여러 곳을 살펴보고 그중에 사은품도 많이 주는 곳을 골라 최종 구매를 하였다.

하지만 직장인이 되고 돈을 벌게 된 이후부터 예전처럼 그렇게 단돈 몇 백 원이라도 아끼려고 많은 시간을 쓰지는 않게 되어버렸다. 나만 그런 걸까...? 하루 종일 일해서 지쳐있던 터라 그런 것도 있고, 이 정도 알아본 정도면 충분하다 싶기도 했다. 돈보다 시간이 소중해졌다고 해야 할까...

그렇다고 아예 알아보지도 않고 상품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다. 당장 올해 초에 핸드폰을 바꾸었는데, 집 근처 대리점에 가서 아무것도 모른 채로 사면, 그날 그 대리점은 소고기 파티를 한다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발품을 팔아서 적당히 저렴한 곳에서 구매했다.

이 포스팅을 읽는 사람 중에도 나와 비슷한 사람이 있지 않을까? 시간 많이 안 쓰고도 적당히 저렴하면서, 신경도 많이 안 써도 되길 원하는 사람...




2. CM 상품의 장단점

2.1 CM 상품의 장점

아래 포스팅에서 자동차보험은 아래의 3가지 판매채널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고, 그중에 ③이 가장 저렴하다는 사실을 설명하였었다. CM 상품은 이런 가격적인 메리트가 가장 큰 장점이다. 굳이 장점을 더 꼽아보자면, 보험상품 권유에 있어서 자유롭다는 것 정도가 있을 것 같다.

▶ (준비단계) 판매채널별 자동차보험료 이해하기

① 오프라인 자동차보험 (보험설계사를 통한 간접판매 - 판매수수료 존재)
②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TM (Tele-Marketing, 전화상담원을 통한 직접 판매)
③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CM (Cyber Marketing, 인터넷을 통한 직접 판매)

 

2.2 CM 상품의 단점

하지만, ③ CM 상품은 저렴한만큼 다음과 같은 불편한 사항이 있을 수 있다.

  1. 가입시점, 내가 직접 설계한 내용에 문제는 없는지 궁금할 경우, 보장 공백이 있거나 불필요한 부가특약을 가입하지는 않았는지 등을 직접 지인들이나 인터넷에 물어보고 따져보아야 한다.
  2. 보험기간 도중, 보험계약 내용을 변경(배서) 해야 할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차량을 바꾸거나, 임시운전자 특약에 가입하거나, 연령한정이나 운전자 한정특약을 바꾼다거나, 특약을 추가하거나 제외하는 등 여러 가지 업무를 직접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처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스스로 진행해야 한다.
  3. 사고가 발생한 경우, 당황한 채로 사고 수습부터 사고 종결까지 모든 진행과정에서 진땀을 흘리며 주변에 도움을 청하고, 지식인에 물어보고, 인터넷에 검색해가며 정보를 구걸해야 한다.

 

2.3 CM 상품에 가입한 고객의 딜레마

위와 같은 상황을 혼자서도 잘 헤쳐나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러지 못하고 헤매는 사람도 꽤나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무조건 저렴한 보험료를 찾던 다이렉트 고객이 다음 갱신 시점에 보험설계사를 찾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존재한다.

하지만, CM 상품보다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상품이 약 15%~20% 비싸다는 걸 생각하면, 아무리 설계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생각하더라도 섣불리 설계사에게 가입하기란 쉽지 않다.



3. CM 상품의 대안, 'TM 상품'

3.1 저렴한 가격과 동시에, 내 계약을 관리해주는 상담원이 존재

이 상황에서 내가 추천하고 싶은 상품은 바로 ② TM 상품이다. TM 상품은 CM 상품에 비해 불과 1~5% 정도만 비쌀 뿐, 나머지 설계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거의 모두 누릴 수 있다. TM 상담원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설계사 계약과 마찬가지로 내 계약을 관리해주는 사람이 있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TM 상품에 가입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보험 계약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생기면 내 계약을 관리해주는 전문 상담원에게 전화로 물어볼 수 있다.
  • 임시운전자특약, 차량대체, 특약 추가 등 보험계약 내용을 변경(배서)해야할 경우, 귀찮게 직접 하지 않고 내 계약을 관리해주는 전문 상담원에게 요청하면 된다.
  • 사고가 발생한 경우, 내 계약을 관리해주는 전문 상담원에게 문의하면 행동요령을 알려주는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이 모든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비대면이라는 이유로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것보다 10% 가까이 저렴하다.



3.2 간편한 보험사별 가격 비교 시스템

게다가, 각 회사별 TM 상품의 보험료를 한 번에 비교해서 견적을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존재한다...! CM 상품의 보험료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직접 인터넷으로 하나하나 설계해야 하는데, 이런 업체는 원스톱으로 한 번에 비교를 해주니 시간을 얼마나 절약할 수 있단 말인가.

CM 상품과 가격도 큰 차이가 없을뿐더러 TM 상품에는 다양한 장점이 존재한다. 귀찮고 어려운 보험에 대해 덜 신경 쓰고 싶다거나, 사고 시에 조언을 구할 사람이 딱히 없는 사람이라면 TM 상품 비교견적 업체를 활용하여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3.3 비교견적 사이트에 대한 우려(?)

혹시 이러한 비교견적 업체에 이름,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개인정보 유출돼서 맨날 전화 오는 거 아니야?'라고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여태 수년간 여러 곳을 이용했는데도 불구하고, 해당 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권유 전화가 전혀 오지 않는다.

비법은 딱 하나. <마케팅 활용 동의 철회 의사>를 확실히 밝히면 된다. 만에 하나라도 권유 전화가 왔을 때, '마케팅 활용 동의 철회해주세요'라고 말 한마디만 하면 그들도 가망 없는 고객으로 분류하여 다른 고객을 찾아 떠나지, 그들에게도 아까운 시간이기 때문에 괜히 시간 써가며 더 이상 괴롭히지 않는다.

또는, 혹시라도 찝찝한 사람은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권유 전화가 걸려올 확률이 완전히 사라지니, 참고하기 바란다.

  1. 해당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한다.
  2. 상담원을 연결한다.
  3. '마케팅 활용 동의 철회해주세요'라고 말한다.



3.4 보험료를 비교해야 한다!

결국, 이 포스팅의 결론은 <보험료를 비교해야 한다>라는 것으로 귀결된다.

(보험업계에서 수 년간 일했던 내가 이렇게 보험료 비교를 추천하는 진짜 이유는 위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으니 시간이 되면 1. '가성비'에 대한 나의 입장 부터 정독하기를 바란다)

간편하게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업체>는 온라인 상에 많이 있어서 어딜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괜찮은 곳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하시곤 한다. 내가 믿고 이용하는, 주변 지인들에게도 추천하는 사이트를 바로 아래에 링크로 걸어둘 테니, 딱히 알고 있는 업체가 없으면 해당 사이트를 활용하길 바란다...^^


다이렉트카 보험몰

글쓴이가 수년 째 믿고 이용해온 비교견적 사이트
근무시간(평일 09~18시) 중에 견적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청 후 약 10분 내로 상담원이 전화를 하니, 통화가 가능할 때 신청하는 것이 좋다.
https://bit.ly/3wLM2W7

 

 



▼ 추천 포스팅
가입경력 없으면 얼마나 할증 되는걸까?
설계사 통하면 비쌀 수밖에 없는 4가지 이유
자동차보험 vs 운전자보험 : 차이가 무엇일까?
자동차상해 5천? 1억? 5억? 얼마에 가입해야할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