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자동차 공동명의 등록, 장단점이 뭘까?

이 글은 자동차를 등록할 때 공동명의로 진행하는 것에 대한 장단점을 정리한 포스팅이다. (내 차도 지금 부모님과 공동명의로 되어있다. 실제 경험자의 정보다!)

 

 

공동명의로 진행할 때 필요한 비용 등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자.

▶ 공동명의 관련 비용, 서류 총정리 (업데이트 예정)

 

 

1. 자동차 공동명의의 장점

1.1 저렴한 자동차보험료

자동차를 공동명의로 등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동차보험료 때문이다.(10명 중에 9명 정도..?) 만약 당신이 자동차를 공동명의로 등록한 경우, 공동명의자 중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사람의 명의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당연히, 보험료가 가장 저렴하게 산출되는 사람의 명의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20대 초반의 어린 나이에 첫차를 구매할 때 부모님과 공동명의로 등록을 하는 것이다.

 

▶ 20대 자동차보험료, 부모님 밑으로 저렴하게 하는 법

 

1.2 저렴한 자동차 할부 이자

차량을 구매할 때 차량 대금을 할부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경우 할부 이자는 해당 자동차 명의자의 신용등급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된다. 이때, 공동명의자 신용등급이 좋은 사람으로 할부를 진행한다면 할부 이자를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다.

 

 

1.3 저렴한 건강보험료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경우에 해당될 수 있는 내용이다. 직장가입자와는 달리, 지역가입자의 경우 재산에 자동차가 포함되는데, 이렇게 재산이 늘어나면 납부해야 할 건강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 만약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공동명의자로 등록되어있다면 지역가입자의 지분을 1%로 설정함으로써 건강보험료 인상분을 최소화할 수 있다.

 

 

1.4 LPG 차량 구매, 세금 혜택 관련

주민등록상 같은 주소지에 거주하는 가족 중에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가 있는 경우에 해당될 수 있는 내용이다. 공동명의를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고, 세금 감면, 공공요금 감면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 공동명의 지분율, 아무렇게나 하면 안 되는 이유

 

2. 자동차 공동명의의 단점

2.1 자동차 매매 시 번거로움

추후에 자동차를 매매할 때, 공동명의자 전원의 < 매도용 인감 증명서, 도장, 신분증 등>을 준비해야 한다. 공동명의자 중 한 명이라도 준비물이 갖춰지지 않은 경우 매매할 수 없다.

 

 

2.2 자동차 폐차 시 번거로움

추후에 자동차를 폐차할 때, 자동차등록증, 공동명의자 전원의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다. 만약 공동 명의자 중 한 명이 사망한 경우 단독으로 폐차를 진행할 수 없다. 사망한 공동명의자의 가족관계 증명서상 모든 구성원이 상속 동의서에 도장 날인해야 하고, 신분증 사본을 준비해야 한다. 단 한 명이라도 상속에 동의하지 않으면 폐차를 할 수 없다.

 

 

2.3 단독명의 재변경시 취등록세 부과

공동명의에서 단독명의로 재변경하려는 경우, 명의를 포기하는 사람의 지분만큼 취등록세가 부과된다.

 

 

 

 

▼ 추천 포스팅

자동차보험 대물배상 2억? 3억? 5억? 10억? 논란 종결!

자동차보험 사고 할증 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txt

자동차보험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는 7가지 방법

 

 

 

 

 

 

 


보험도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발품을 파는 만큼 저렴해진다는 법칙이 적용된다. 하지만 발품을 파는 만큼 당신의 소중한 시간이 소모되고, 다른 할 일도 많은데 신경 써야 할 일이 많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혹시, 적당히 저렴하면서, 시간도 조금밖에 안 들고, 신경도 덜 써도 되는 방법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길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길 바란다.

 

자동차보험 가성비 있게 가입하는 방법.txt | 보험스파이닷컴

이 포스팅은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방법 중 저렴하면서도, 시간도 조금밖에 안 들고, 신경을 덜 써도 되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혹시 당신이 남는 시간도 많고, 신경을 많이 쓰더라도 무조건 제

insurancesp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