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1) 채널별 보험료 차이
자동차보험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1) 채널별 보험료 차이

이 글은 자동차보험에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을 총정리한 시리즈 게시물 중, 첫 번째 포스팅이다. 당신이 자동차보험에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려면, 이 포스팅에서 다룰 <판매채널별 보험료의 차이>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1. (준비단계) 판매채널별 자동차보험료 이해하기

삼성화재 다이렉트 판매채널별 자동차보험료 차이
삼성화재 다이렉트 판매채널별 자동차보험료 차이

자동차보험의 판매 채널 위 사진과 같이 총 3가지가 존재한다.

각 채널의 보험료 수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1.1 오프라인 자동차보험

흔히 말하는 <설계사 아주머니>를 통해 가입하는 상품이다. 상품 자체를 개발할 때부터 보험설계사의 판매수수료 등을 보험료에 포함하여 산출한다. (판매수수료 외에도, 점포운영비, 인쇄비, 교육훈련비, 기타 사업비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보험회사가 당신의 위험을 보장하기 위한 <보장보험료> 외에도 <부가보험료>가 많이 포함되어, 보험료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비싸다고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비싼 상품이 비싼 값어치을 하면 문제가 없다. 비싼 값어치 하는 설계사 분도 계시지만, 그렇지 못한 설계사 분이 많다는게 안타까울 뿐)

 

 

 

1.2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TM(Tele-Marketing)

설계사 아주머니가 아니라, <전화 상담원>을 통해 가입하는 상품이다. 상품 자체를 개발할 때부터 전화 상담원의 인건비 등을 보험료에 포함하여 산출한다.

 

이 때, 고객 입장에서는 <어쨌든 상담직원이 전화로 보험 영업하면서 수당을 챙겨가는 구조일텐데, 1.1 오프라인 자동차보험 처럼 비싼 거 아니냐>며 의문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보험회사 입장에서 바라보면, 이 두 가지 상품의 차이점을 크게 느낄 수 있다.

 

보험설계사는 개인사업자이므로 기본 월급이 거의 없이 실적에 따라 수당을 챙겨줘야 한다. 반면에 전화 상담원은 보험회사 소속 직원이므로 기본 월급이 존재하며,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가 있지만 보험설계사만큼 크지 않고, 급여에 상한선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보험설계사 조직에 투여되는 비용(점포운영비, 교육훈련비, 기타사업비 등)에 비해, 전화로 영업하는 전화상담원 조직에 필요한 비용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따라서 TM 상품의 보험료는 훨씬 저렴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1.1 오프라인 자동차보험에 비해 10~15% 정도 저렴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회사별 정확한 보험료 차이는 손해보험협회 공시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1.3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CM(Cyber Marketing)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고객이 <인터넷으로 직접 설계>하고 가입하는 상품이다. 당연히 이 상품의 보험료에는 보험설계사 판매수수료 혹은 상담원 인건비 등이 전혀 포함되어있지 않.

 

따라서, 위 세 가지 상품 중에 가장 저렴하다.

 

실제로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1.1 오프라인 자동차보험에 비해 14~19% 정도 저렴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회사별 정확한 보험료 차이는 손해보험협회 공시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세 가지 판매채널별 특징 비교

  오프라인 상품 다이렉트 TM 상품 다이렉트 CM 상품
보험설계는 누가? 보험설계사 전화상담원 고객
판매 수당은? 크다 작다 없다
보험료 구조는? 위험보장 보험료
+ 설계사 수당
+ 기타 사업비
위험보장 보험료
+ 상담원 인건비
+ 기타 사업비
위험보장 보험료
+ 기타  사업비
보험료 수준? 비싸다 적당하다 저렴하다
보험료 수준 샘플? 100만원 85~90만원 81~86만원

 

 

3.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3개 채널의 보험료 수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 보험료 수준만 보았을 때에는 인터넷을 통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CM 상품이 가장 저렴하다.따라서, 가장 저렴하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싶은 사람은 인터넷으로 직접 설계해서 가입하라고 조언한다.

 

그렇다고 해서, CM 상품이 가장 좋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당연히 각 상품에는 장단점이 존재하고, CM 상품도 단점이 존재한다. 실제로 CM 상품에 가입했던 고객이 다음 갱신 시점에 설계사 혹은 TM 상품으로 가입하는 경우도 꽤나 존재한다.

 

혹시 CM 상품의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TM 상품의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2.2 CM 상품의 단점3. CM 상품의 대안, 'TM 상품'을 참고해보자.

 

 

▼ 다음 포스팅

2. (준비단계) 보험사별 자동차보험료 차이 이해하기

 

 

▼ 자동차보험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는 7가지 방법

1. (준비단계) 판매채널별 자동차보험료 이해하기

2. (준비단계) 보험사별 자동차보험료 차이 이해하기

3. 자동차보험 할인특약 똑똑하게 가입하기

4. 자동차보험료 계산 이벤트 활용하기

5. 자동차보험료 가입 이벤트 활용하기

6. 자동차보험 결제 시 제휴 포인트 활용하기

7. (고급단계) 자동차보험 보장 수준 조절하기 (업데이트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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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도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발품을 파는 만큼 저렴해진다는 법칙이 적용된다. 하지만 발품을 파는 만큼 당신의 소중한 시간이 소모되고, 다른 할 일도 많은데 신경 써야 할 일이 많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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