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최근 1년 혹은 5년 이내에 병원 혹은 약국에 다녀온 이력이 기억나지 않을 때, 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다.
특히,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에 고지의무로써 최근 진료 이력 등이 필요하게 되는데, 추후 보험금 청구에 문제가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해당 내용을 빠짐없이 확인해야만 한다. 아래 내용을 통해 당신의 진료 이력을 확인해보자.
1.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과거 1년 진료 기록 조회하기
우리나라 모든 국민은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보호받는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당신이 병원이나 약국을 가게 되면 관련 자료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쌓인다는 이야기이다. 이를 통해 당신의 진료 이력을 확인해보자.
1.1 진료기록 조회 순서
-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만든 <The건강보험> 어플을 설치한다.
※ 어플 설치가 부담되는 사람은, PC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접속하면 비슷한 절차로 조회할 수 있다.
- 해당 어플을 실행한다.
-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한다.
- 우측 상단의 <전체 메뉴>를 클릭한다.
※ 화면 캡처 방지로 인하여 화질이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한다.
- 전체 메뉴에서 [민원여기요] - [진료 받은 내용] - [진료 받은 내용 보기] 로 들어간다.
- 조회 기간을 확인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한다.
- 진료 기록을 확인한다.
1.2 한계점
해당 방법을 통한 조회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존재한다.
- 진료 당시 자격이 '의료급여'인 경우 조회가 불가능
- 조회한 날을 기준으로 14개월 전 진료분부터 1년간 확인 가능
(ex) 조회한날 : 2020.03.01 / 조회 가능 진료기간 : 2019.01.01~2019.12.31 - 즉, 과거 2~5년 사이의 진료는 확인 불가능
2. <국세청>에서 과거 5년 진료 기록 확인하기
연말정산을 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의료비 지출내역 관련 데이터는 국세청에 쌓이게 된다. 이 자료를 통해 다음과 같이 과거 진료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2.1 진료기록 조회 순서
- 먼저, 국세청에서 만든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어플을 설치한다.
※ 어플 설치가 부담되는 사람은, PC에서 <홈택스>에 접속하면 비슷한 절차로 조회할 수 있다.
- 해당 어플을 실행한다.
-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한다.
- 상단 메뉴의 [조회발급] 버튼을 클릭한다.
- [연말정산서비스] -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 메뉴를 클릭한다.
- 귀속년도를 선택한다. (최근 5개년 확인 가능)
- 의료비 [조회] 버튼을 클릭한다.
- 진료 기록을 확인한다.
3. 진료기록 상세 조회가 필요한 경우
위의 내용처럼, <국민건강보험공단> 혹은 <국세청>을 통해 과거 1~5년의 진료 기록을 간단히 조회하여 과거의 진료 기록에 대한 기억을 더듬을 수 있다. 하지만, 상세한 진료 내용이나, 진단서까지 제공되지는 않는다.
보험금 청구를 위한 서류 발급 등 상세한 진료 기록이 필요하다면, 위 내용으로 조회된 병원 및 약국에 별도로 전화 또는 방문하여 기록을 조회하는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물론 단순히 보험 가입하는 정도라면, 위의 방법을 통해 간단히 조회한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본인의 질병 및 상해 관련 기록이 기억날 것이다.
4. 결론
보험을 가입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고지의무>이다. 하지만, 최근 몇 개월 동안의 진료 이력은 기억이 나더라도, 수년 전 진료 이력은 기억나기 어려울 수 있다. 위 내용을 통해 당신의 기억을 되살려보고, 고지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 문제없이 보험에 가입하길 바란다.
▼ 추천 포스팅
최근댓글